생산 스케줄링 시스템화와 운용 순서
당사에서는, 오랜 기간 경험과 감을 가진 달인이 생산스케줄링을 담당하고 있어, 그 담당자가 작성한 생산 스케줄 결과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그 생산 스케줄 담당자가 1, 2년 후에 정년 퇴직을 하게 됩니다. 젊은 사람에게 전수하려 해도, 그 운용 내용을 전수하기에는 내용이 방대하고, 애매해서 시스템화 되어 있지 않으므로, 전수는 불가능에 가까운 것이 현실이고, 컴퓨터에 의해 시스템화 해 운용하는 것을 검토 하고 있습니다. 생산 스케줄링 시스템의 도입 운용은 어떤 순서로 하면 되나요?
실제 데이터로 프로토 타입 시스템을 만들어, 운용 이미지를 그려라
경험과 감에 의지한 생산 스케줄링의 운용에서는, 언젠가는 한계에 부딪힌다
제가 지금까지 방문한 많은 공장에서는, 생산스케줄링을 사람의 경험과 감에 의존하여 운용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곳에는, 반드시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경험과 감에 달인인 스케줄링 담당자가 있고, 모두가 그 생산 스케줄링 담당자의 생산 지시를 운용해 그날 그날의 생산을 하고 있다.
예를 들면, 모 회사에서는, [달인인 생산 스케줄링 담당자가 감기로 쉬면, 공장 사람이 자택까지 달려가, 침대 옆에서 생산 지시를 받아, 겨우 그날 공장이 움직인다]는 상황이다. 농담 같은 이야기지만 사실이다. 또, 귀사의 예와 같이 생산 스케줄링 담당자가, 1,2년 후에 정년이 되는 위기적인 상황에서, 시스템화는 중요 과제이다.
생산스케줄링을 컴퓨터화 하므로 시스템화 할 수 있다
생산스케줄링은, 사람의 경험과 감을 다루므로 컴퓨터로 시스템화 하는 것이 아주 곤란한 것으로 간주되는 분야이다. 한때는, 생산 스케줄링의 시스템화를 위해서는, 패키지와 커스텀마이징을 위해 수억 원 이상의 비용이 필요했다. 그러한 막대한 금액을 들여서라도 생산스케줄링 시스템을 개발, 운용하는 메리트는 크다.
그러나, 지금은 PC가 상당히 고성능화 되어, 컴퓨터에 의한 생산 스케줄링의 노하우의 축적이 충분히 되어져 있어, 비교적 싼 가격으로 생산스케줄링 시스템의 도입 및 운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아래에, Asprova 생산 스케줄링 시스템의 도입 경험에서 얻은 표준적인 도입, 운용 순서를 제시한다.
(1)우선, 생산스케줄링 소프트를 사용하여 프로토 타입을 만든다
재무회계나 급여계산과는 달리, 생산스케줄링은 공장에 따라 사정이 전혀 다르므로, 생산스케줄링 패키지 소프트의 체험 판 등을 이용해, 자사 데이터로 실제 프로토 타입을 만들어, Q2와 같은 데이터를 준비해 입력하고, 생산스케줄링을 실행해, 자사 공정의 운영에 견딜 수 있는 가 판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요구 사양이 표준기능으로 시스템화 할 수 있는 부분도 있고, 운용으로 커버 하는 부분도 있다. 여기서 주의 해 야 할 점은, 곧 바로 개별 커스터마이즈화를 서둘러서는 안된다. 커스터마이즈화는 기간과 비용이 필요하고, 또, 생산스케줄링 소프트 패키지로서의 범용 성을 제안해 버린다. 생산스케줄링 소프트의 표준기능으로 불가능한 부분은 운용으로 커버 할 수 있는 가 하는 연구를 우선 할 필요가 있다. 이상 만을 지나치게 추구해도 생산 스케줄링 시스템 도입의 실패의 원인이 된다. 너무 복잡한 시스템은 운용에 견딜 수 없게 되는 경우도 있다. 자사만으로 판단이 곤란한 경우는, 생산 스케줄링 시스템의 ・운용의 컨설팅을 받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다.
(2)존 시스템과 생산스케줄링 시스템의 인터페이스를 만든다
그림1-생산 스케줄링 시스템과 기존 시스템의 연계. 생산 스케줄링 시스템은, 기존 시스템과의 연계를 취하므로서, 계획업무를 보다 스무즈하게 운용할 수 있게 된다. 연계하는 데이터는 주로 (1)수주정보, (2)마스터 정보, (3)제조지시, (4)실적정보 4종류이다. 기존 시스템과의 연계는, Microsoft Access 등으로 개발 가능 하므로 유저가 사전에 준비할 수 도 있다. |
생산스케줄링 시스템 운용시, 기존 생산관리시스템과의 연계를 하는 경우가 (그림1). 연계를 함으로서, 스무즈한 생산관리 업무가 가능하게 된다. Microsoft Access등 사용자라도 간단히 프로그램을 개발 할 수 있는 환경을 가지고 있으므로, 기존 시스템과 생산스케줄링 소프트와의 인터페이스 등 주변 시스템을 자작 개발・운용 할 수 있다.
또, 주변 시스템의 자사 개발로, 자사의 노하우가 축적되어 운용중의 시스템의 추가 ・변경 등이 신속히 가능할 수도 있다.
(3)생산스케줄링 시스템용 실 데이터를 준비한다
실 데이터의 준비는 보통, 상당히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경우에 따라서는, 담당자가 전임하여 1개월 2개월 정도 소요된다 봐야 한다. 예를들면, 부품표(BOM : Bill of Material) 이라는 마스터에서는, 스케줄링 대상 품목을 걸러내어도, 보통 수만 행이 된다. 또, 기존 생산관리 시스템에 마스터 데이터가 존재 하는 경우에는, 그 데이터를 입력하는 등 관련 업무를 하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마스터를 2중으로 가지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4)운용테스트
스케줄링 소프트에 마스터 데이터와 주변 시스템을 통합해 테스트를 실시 한다. 운용 테스트도 1개월 내지는 2개월 정도 걸린다 보는 것이 적당할 것이다. 데이터 량이 많을수록 운용 테스트는 방대한 작업이 된다. 생산 스케줄링 시스템으로 작성한 제조지시와 현장에서 운용 할 때 사용할 수 있는지 어떤지를 확인한다. 때에 따라서는 생산스케줄링 시스템에서 작성한 작업지시가, 현장 입장에서는 너무 타이트해, 현장이 운용 할 때 따라 갈 수 없는 경우도 있다. 그 경우, 생산 스케줄링 시스템의 파라미터를 변경해, 생산 스케줄링 결과에 적당한 여유를 가지게 하는 등의 운용을 고려한 조정이 필요하다. 이 여유는 운용 중에 단계적으로 줄여 가면 된다.
(5)보수
위에서와 같은 순서로 생산스케줄링 시스템을, 운용시작시점에서 공장에 정확이 맞추어 가동해도, 2,3년 운용하는 사이에 공장의 상황도 반드시 바뀐다 봐야 한다. 이때 운용시의 변화에 적절히 따라 가지 못하면, 2, 3년 후에 운용이 멈춰 버리는 경우도 발생 할 수 있다. 생산 스케줄링 시스템은 많은 유저의 의견과 요청을 기초로 끊임없이 기능 강화를 하고 있다. 이 기능 강화를 적용해, 오랜 기간 운용을 유지하기 위해 유지보수 계약이 필수 이다. 또, 생산 스케줄링 시스템 운용 시 새로운 요청을 패키지 메이커에 그 때 그 때 요청하는 것도 중요하다.